본문 바로가기
간호사 공부방

Seizure(발작, 경련) 환자 간호

by 아나프네 2023. 6. 24.

Seizure(발작)대뇌피질의 신경세포들이 갑작스럽고 물질서하게 과흥분하여 나타나는 신체증상을 말합니다. 환자가 갑자기 seizure를 하게 된다면 누구든 당황할 수밖에 없죠. 하지만 간호사는 당황하기보다 차분하게 발작 환자의 예방 간호, 발작 시 간호를 수행하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하죠.

 

 

오늘은 seizure(발작, 경련) 환자 간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iezure 환자 간호

Seizure(발작)의 원인

대부분의 seizure는 특발성으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죠.

 

▶출생 전 또는 후의 뇌 손상

▶뇌종양

▶감염, 특히 뇌수막염이나 뇌염

▶결절성 경화증을 포함하는 유전 질환들

▶뇌혈관의 구조적인 이상

▶독성 물질을 먹거나 마시는 경우

▶대사 이상

 

위의 질환을 가진 분들은 지금 당장 발작을 하지 않아도 어느 순간에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간호사는 담당 환자의 병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발생 가능한 증상에 대해 모니터링해야 하죠

 

 

예방 간호

여러 질환으로 인해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과거력과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방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seizure 자체를 안 하게 할 수는 없죠. 대신 간호사는 발작 가능성을 인지하고 환자가 seizure 할 때를 대비하여 환경 준비 및 교육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1. 발작 여부 확인

환자와 보호자로부터 발작이 있었는지, 혹시 있었다면 전조증상이나 양상을 확인하고, 복용 중인 항경련제가 있는지, 항경련제 투여 시 부작용은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원래 AED를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생활 패턴이 바뀌면 발작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면양상, 피로도, 익숙하지 않은 환경 등이 유발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2. 2차 손상 예방 간호

침상 주변에는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고, 침대 높이는 최대한 낮추며,  발작 시 난간에 부딪치지 않도록 난간 패드를 적용하여 2차적인 손상을 예방합니다. 발작이 잦은 환자의 경우는 머리 보호대(헤어기어)를 사용하여 두부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발작 대비한 준비

필요시 사용할 수 있도록 침상 주변에 O2, suction 물품, O2 mask, air way 등을 비치하고, 약물 주입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IV route를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SpO2 monitoring 기계도 준비해 둡니다. 

 

4. 교육

환자 및 보호자에게 전조증상 발생 시 발작 가능성이 높음을 교육하고, 전조증상 발생 시 안전한 공간에 눕히거나 바로 의료진을 호출하도록 교육합니다.

 

 

발작 시 간호

환자가 seizure를 하게 되면 우선 동료들에게 이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환자를 눕히고 옆에서 자극을 주지 않고 발작 양상을 관찰합니다. 양상을 잘 관찰하면서 괴성, 청색증, 입에서 침과 거품이 나오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지속 시간도 확인합니다. 가능하다면 핸드폰으로 녹화를 해두면 주치의가 직접 볼 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Tip. 영상 녹화 시 개인정보 관련 이슈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핸드폰으로 녹화하도록 합니다.

▶필요한 경우 산소를 제공하고 기도를 유지하여 적절히 환기가 되도록 합니다.

▶혹시 주위에 위험한 물건이 있으면 제거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듭니다.

▶침을 많이 흘리는 경우 흡인될 수 있으므로 옆으로 눕힙니다.

▶필요한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Lorazepam과 같은 약물을 IV 합니다. 이때 반드시 IV route의 patency를 확인하여 약물이 효과적으로 주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Tip. Lorazepam(2mg/0.5cc)의 원액이 매우 점성이 높아 약물 준비에 불편함이 있으므로, NS 1.5cc와 원액을 섞어 사용합니다. 약물 주입에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용량 계산이 쉬워 약물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간호기록

전조증상(Aura), 발작의 양상, 지속시간, 빈도, 발작동안의 머리와 눈의 방향, 신경학적 상태, 활력 징후, 발작 시 투여한 약물, 효과 등을 기록합니다. 간호 기록은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입니다. 자세한 간호기록이 진료를 계획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seizure환자를 처음 보면 매우 당황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뭘 할지를 파악하고 있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 건 환자의 발작 양상 확인, airway 확보, 안전한 환경 확보로 2차 손상 예방, 신속한 진정제 투여 등입니다. 오늘도 stable 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