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메론 점안액은 눈 염증 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염제 안약입니다. 봄가을과 같은 환절기에는 눈 염증도 많이 생겨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법도 잘 알아두셔야죠. 지금부터 후메론 점안액 사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메론 점안액 효능, 효과
후메론 점안액은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공막염, 상공막염, 홍채염, 홍채모양체염, 포도막염, 수술 후 염증 등 눈에 발생하는 염증에 대한 대표적인 소염제로 눈의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안약입니다. 눈의 외안부 및 전안부에 두루 사용할 수 있어 흔히 처방되고, 쉽게 접할 수 있죠.
올바른 사용법
후메론 점안액 대부분 1회 1~2 방울을 하루 2~3회 점안하도록 처방합니다. 염증의 정도에 따라 처방이 다를 수 있으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량은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 전후로는 손을 깨끗하게 씻으셔야 합니다. 손에 있는 균들로 인해 안약통의 입구가 오염될 수도 있고, 눈의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신경 쓰셔야 합니다.
사용 전에 후메론 점안액은 잘 흔들어주셔야 합니다. 용기 입구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1~2방울을 눈과 아래 눈꺼풀 사이에 점안하세요. 혹시 렌즈를 착용하고 계시다면 꼭 렌즈는 제거하고 점안해 주셔야하며, 적어도 이 약을 사용하고 난 후 30분 후에나 재착용하도록 권해드립니다.
안약이 눈에 잘 떨어졌으면 흐르는 약은 그대로 두고 눈을 감은 후 눈꺼풀의 안쪽 모서리인 비루관(눈과 코 사이)를 1분간 눌러 약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혹시 후메론 점안액 외 다른 눈염증 안약을 함께 처방받아 점안을 해야 한다면 적어도 5분 이상 간격을 두고 투약하셔야 합니다.
남은 약 보관 방법
후메론 점안액을 사용 후 용기 입구를 휴지로 닦지 마세요. 오히려 오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뚜껑을 잘 닫은 후 약병을 똑바로 세워서 실온(1-30도) 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혹시 처방받은 약이 일회용으로 나누어져 있다면 사용 후 남은 약은 꼭 버려주세요.
부작용
후메론 점안액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 두드러기, 얼굴부위 부종이나 따끔거림이 있습니다. 경미한 알레르기 반응 외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느낌이 생기면서 숨쉬기 곤란해지고, 목이 답답하며 이물감이 있는 경우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를 만나 진료하셔야 합니다.
간혹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시야 변화나 통증, 분비물, 심한 눈의 충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런 경우는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그 외 약을 투약하고 난 후 눈이 타들어가는 듯한 작열감이 생기거나 이물감, 따끔거릴 수 있으니 이런 경우는 다음 진료 시 꼭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사용 시 주의사항
- 약 처방 시 감염성 안질환, 각막손상, 녹내장, 백내장 등이 있는 경우 미리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 시야가 흐려질 수 있으니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 시에는 주의해 주세요.
- 이 약으로 인해 눈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안과 검사나 수술 전에는 이 약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
- 렌즈는 제거하고 점안하시고, 사용 후 30분이 지난 후에 다시 착용하시면 됩니다.
-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의로 장기간 점안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상 후메론 점안액, 눈 염증 안약의 효능 효과 및 올바른 사용법, 부작용,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올바른 약물사용으로 불편한 눈 염증이 빨리 회복되었으면 합니다.